네트워크로 자료 공유하기 (환경설정 방법)
유한회사 하존솔루션 조회수:487 218.52.230.138
2019-02-14 11:27:44

네트워크를 통한 자료 공유 방법은 본사의 모든 프로그램에 모두 적용됩니다.
대표제품인 어깨동무를 예로 듭니다.

 

어깨동무” 네트워크 환경설정 (자료공유)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PC에서 동시에 자료를 입력하고, 상대방이 입력한 자료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설명합니다.


◈ 네트워크를 통한 자료공유는 사용하시는 PC만큼 라이선스를 구매 하신 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즉 2대의 PC에서 동시에 자료를 입력/조회 하기위해서는 2개의 제품을 구매 후 각자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 네트워크를 위한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❶ 데이터가 저장될 PC를 선택 한 후 IP를 고정시키다.  (서버용 PC를 지정함 )

 

 ❷ “제어판->방화벽”에서 3050, 3060, 3070 포트를 허용해 준다.

 

 ❸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Database Firebird”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❹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어깨동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❺ 서버용 PC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 있는 “CsAdmin.exe"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❻ “어깨동무”프로그램을 실행한다.

 

 ❼ [환경]->[DATABASE 경로변경]을 선택한 후 각자의 환경에 맞는  메뉴를 선택한 후 환경을 저장한다.

 

 ❽ 프로그램 다시 시작 -> 사용

 

 

 서버(메인)에서 해야 할 일  (Server)                  

 

❶ 서버측의 IP 고정시키기

 

. 바탕화면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후 속성을 선택.

. “로컬영역”을 더블클릭

 

 

 

- “지원”에서 현재 설정 값을 기억해 둡니다.

 

- “일반”으로 이동 후 “속성“을 클릭

 

-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선택 후 “속성”을 클릭

 

 

- “다음 IP 주소사용”을 선택한 후

  지원에서 기억해둔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를 입력합니다.

- DNS 주소는 별도의 서버가 없다면 화면과 같은 값으로 채워 넣습니다.

- 확인을 누르고 종료.

 

 ※ IP 고정 작업 끝

❷ “제어판->방화벽”에서 3050, 3060, 3070 포트를 허용

. 제어판에서 방화벽을 선택한 후 “방화벽 사용 안함”으로 되어 있다면 본 작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예외“를 선택 후 ”포트 추가”에서 이름과 포트번호를 동일하게 입력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3050”, “3060”, “3070” 3개의 포트를 등록 합니다.

 

※ 방화벽에서 해당포트 연결 허용 완료

 

❸ 페이지 상단의 프로그램 다운로드에서 '데이터베이스 다운받기'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DATABASE 서버 설치는 한 곳에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DATABASE 서버는 여러 시스템에서 함께 사용하게 되는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 Server 또는 PC를 말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항상 켜져 있거나 최소한 다른 PC에서 사용 중인 경우에는 전원이 종료 되어서는 안 됩니다.

서버가 종료되면 연결된 모든 PC에서는 자료를 이용 할 수 없습니다.  

 

“Firebird.를 더블클릭 후 ”실행“ 또는 ”열기“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설치중 왼쪽 화면에서 "Copy Firebird client ....."를 체크해 줍니다.  ->

※ Database 설치 완료

 

설치완료 화면이 나올 때 까지 [Ok] 또는 [Next]를 선택해 줍니다.

◎ 설치가 완료 화면이 나오면 "Finish" 버턴을 눌러 종료 하시면 됩니다.

 

❹ 상단 프로그램 다운로드에서 “어깨동무”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실행 아이콘이 생깁니다.

 

 

※ 프로그램 설치 완료

 

 

◆ DATABASE 서버 쪽 (SERVER PC )

 

☞ 서버 쪽에는 “CsAdmin.exe"가 항상 실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 DATABASE 서버가 설치되어 있는 쪽의 탐색기를 실행 한 후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 내 컴퓨터 / 로컬디스크(C:) / Program Files / 어깨동무 XE )

 

CsAdmin.exe 를 실행합니다.

CsAdmin.exe 를 더블클릭하면 시행이 되어 화면의 오른쪽 하단 트레이 바에 아래 그림과 같이 DATABASE 서버용 관리자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습니다.

    

 

관리자 프로그램은 항시 실행되어 있어야 하므로

 (실행->모든 프로그램->시작 프로그램) 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등록해 두는 것이 편리 합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은 CsAdmin.exe 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후 “바로가기 만들기”를 하시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생긴 바로가기 아이콘을 복사해서

(실행->모든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에 넣어 두면 윈도우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트레이의 DATABASE 관리자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화면이 나옵니다.

 

 

 

 

 

. 어떤 PC에서 DATABASE PC에 접속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연결되어 있는 PC를 강제로 종료 시키려면 연결된 PC의 IP를 선택 하신 후 [삭제]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DATABASE 서버의 어떤 경로에 데이터가 있는지 경로를 선택한 후 [적용]을 누릅니다.

. 이미 기본 값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특별히 수정할 필요가 없다면 기본 값을 유지한 채 적용을 누릅니다.

 

. System IP를 어딘가에 기록해 둡니다.

  (연결할 다른 PC에서 이곳 System IP를 기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연결 쪽"에서 해야 할 일  (Client-PC)                               

 

◆ “어깨동무”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환경]-[DATABASE 경로 변경] 을 선택합니다.

 만약 설정이 잘못 되어 있어서 어깨동무를 실행할수 없는 상태일 경우 아래 폴더로 직접 이동해서

     "CsAdmin_client.exe" 를 실행합니다.  (아래화면 참고)

 

 

  

 

○ 서버에 연결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 시 “현재 시스템에 단독사용”을 선택    (기본 값)

 

○ DATABASE 서버와 프로그램이 같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현재 시스템에 DATABASE 운용 중”을 선택, “연결 테스트”를 선택합니다.

 

○ 다른 시스템에 DATABASE가 운용중이면

   “다른 시스템에 DATABASE 서버 운용”을 선택한 후 DATABASE 서버가

   운용중인 서버(또는 PC)의 IP를 적어줍니다.

 

▶ “연결 테스트”를 누른 후

아래 쪽 그림과 같이 성공했으면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프로그램 사용....